![]() |
우유와 두유는 다이어트 할 때 식사대용으로 또는 간식으로 즐겨 찾는 영양음료다. 이름처럼 비슷해 보이는 두 식품이지만 영양에 조금씩 차이가 있다는데, 어떤 것이 다이어트에 더 효과적일까?
우유
우유는 인체에 필요한 5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는 이상적인 완전식품이다.
단백질, 탄수화물, 칼슘은 물론 각종 비타민에 이르기까지 인체에 필요한 100여 가지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특히 다이어트 할 때 부족하기 쉬운 칼슘을 보충하는데 가장 효과적이며 간편한 식품이다. 칼슘이 풍부한 다른 식품과 비교해봤을 때 흡수율도 높은 편.
혈당 수치의 급격한 상승은 비만의 주요 원인. 최근 발표에 의하면 우유가 탄수화물 과잉 섭취 시 급격히 증가하는 혈당수치를 억제한다는 발표가 있다. 다시 말해 비만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인에게 많은 유당불내증!
우유를 마시면 소화장애와 설사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있다. 우유의 당질 성분인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인 락타아제가 부족해서 생기는 증상인데 이를 유당불내증이라 한다.
유당불내증은 동양인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은 두유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두유
야간식이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하루 세끼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콩의 고소한 맛과 풍부한 영양이 그대로 담긴 두유는 체내에서 여성호르몬 작용을 하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에 의해 다이어트 하는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두유 속에는 이소플라본 뿐만 아니라 비타민K, 아르기닌이 풍부하여 칼슘의 흡수를 돕는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는 포화지방산은 적다.
우유 VS 두유, 어느 것이 좋을까?
칼슘과 단백질
두유는 단백질과 철분의 함량이 높고, 우유는 칼슘의 함량이 높다. 단백질은 우유와 두유 모두 다 소화흡수율이 98% 이상으로 아주 높다는 큰 장점이 있다. 콩의 단백질은 매우 우수해서 하루에 200ml 두유 4팩이면 심혈관 질환을 예뱡할 수 있다는 미국식품의약청의 발표도 있다.
지방
우유는 포화지방산이 많은 반면 두유는 불포화지방이 많고 콜레스테롤 또한 거의 없다.
칼로리
우유의 경우 200ml 당 125kcal이다. 기본적인 우유 외에 저지방우유나 무지방우유는 포화지방산과 칼로리를 낮춘 제품도 많이 나와 다이어트에 따라 선택의 폭이 넓다. 두유의 경우 200ml 당 140kcal이다. 대부분 시판되는 두유 제품에는 당분이 첨가되어 있어 다이어트 할 때 두유에 로함된 당분의 성격과 함량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결론은 우유와 두유 각각의 장, 단점이 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입맛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다이어트를 할 때면 우유는 흰 우유나 저지방 우유를 선택하고 두유의 경우 당 함량이 가장 낮은 것을 선택하면 된다.
(도움말 :14일 동안 (www.2week.co.kr))
한경닷컴 bnt뉴스 전부경 기자 buridul@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