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 체력 기르는 법

훈련을 더욱 알차게 하는 심장건강법 24가지 Part. 2

써미트 2009. 7. 24. 12:44
심장박동 이상 무! ②

훈련을 더욱 알차게 하는 심장건강법 24가지 Part. 2

11 운동으로 일주일에 500~3,500칼로리를 소모하는 사람의 수명이 텔레비전 앞에만 앉아있는 사람보다 길다.

12 심장과 함께 중요한 것이 혈관이다. 혈관은 몸 전체에 혈액과 산소를 실어나르는 역할을 한다.

13 목표 심박수에 맞춰 운동해야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자신의 목표 심박수(1분당 심박수)를 알아내기 위해 220에서 나이를 뺀다. 나온 숫자에 0.50을 곱하여 최하지점을, 0.75를 곱하여 최고지점을 구한다. 맥박측정은 다음과 같다. 오른손 집게손가락 끝과 중지 끝을 왼쪽 손목 위(손바닥을 위로 했을 때, 엄지손가락 편 손목뼈와 건 사이)에 놓는다. 시계의 초침이 12를 가리키는 지점부터 측정을 시작한다. 10초간 박동수를 세고 6을 곱한다.

14 심폐운동을 과하게 하는 사람들도 있다. 호흡이 곤란하거나 흉부에 통증이 느껴지면 운동을 멈춰야 한다. " 운동하는 동안 가슴이 강하게 조여드는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말고 의사의 진단을 받아야 됩니다. "

15 운동은 꾸준히 그리고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가장 좋다. 갑자기 강도를 높이거나 며칠씩 쉰 후 몰아서 하면, 심장에 부담을 준다.

16 개인적으로 흥미로운 운동을 선택하여 천천히 강도를 높여나간다. " 몸의 반응에 귀 기울이세요. 그것에 따라 훈련강도를 조절하면 됩니다. 익숙해진 다음엔 다음 단계로 올라갑니다. "

17 체지방이 많으면 심장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

18 심장병에 걸릴 확률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 남성의 경우 허리와 엉덩이 둘레의 비율이 1.0 이상 넘지 않아야 한다. 즉, 허리둘레가 엉덩이보다 작아야 한다. 여성의 허리와 엉덩이 둘레의 비율은 0.8 이하가 되어야 한다.

19 심장병은 곧 동맥이 좁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협심증과 심장마비가 주로 나타난다.

20 협심증은 가슴에 통증을 유발하는 심장병이다. 돌발행위를 하거나 감정적으로 흥분할 때 일어날 수 있다.

21 심장은 평균 하루에 100,000회 뛰고 약 8,000리터의 혈액을 뿜어낸다.

22 심장은 피를 뿜어내기 위해 전기자극으로 심실근육을 수축시켜야 한다. 전기자극은 심장 위쪽 두 개의 방 중 오른쪽에 해당하는 우심방에서 시작된다. 감정과 호르몬이 전기자극에 영향을 미친다.

23 과식이 심장병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브링햄에서 발표되었다. 음식을 소화시키는 동안 분비되는 호르몬이 심박수와 혈압을 상승시켜 심장에 부담을 준다는 것이다.

24 미국심장협회는 적당한 강도의 운동이 심폐건강을 지키는 데 가장 효과적이라고 설명한다.

자료제공:월간 건강과 근육(www.mnfkorea.com)